여행팁

여행팁

환전 시 유의사항 (발리/롬복/족자/자카르타 등)

인도네시아는 호텔을 포함한 거의 대부분의 거래에서 달러보다는 현지화폐 루피아를 많이 사용합니다.

 

달러를 받는 곳은 여행사나 호텔 등이 거의 전부라 할 수 있는데, 이는 단지 외국인 손님의 편의를 고려한 것 일 뿐 루피아(IDR/Rp)보다 달러를 더 선호한다거나 하는 이유는 아니랍니다.

 

오히려 무리하게 달러 지불을 고집하면 환차로 인한 손해가 있을 수 있으니 루피아를 소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IMG_2252.JPG

롬복의 정식 환전소

 

 

현지에서 환전을 할 경우 자주는 아니지만 간혹 환전사기를 당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대부분 발리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발리가 환전사기가 유난히 높다거나 하는 이유는 아니고, 워낙 많은 사람들이 환전을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사고도 많이 보고되는 거 같네요. 

 

 

발리 환전.JPG

 

발리환전.JPG

 

환전사기는 대부분 길거리의 영세 환전소에서 이루어집니다. 원래는 환전소가 아니고, 기념품이나 핸드폰 선불카드 등을 팔며 환전업을 부업으로 하는 곳들이에요. 발리가 이런 곳들이 많이 있구요. 모든 업체들이 사기를 하는 것은 아니고 대부분은 정직하게 환전을 해주지만, 아무래도 길거리 작은 환전소는 조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환전사기의 대표적인 방법은 대부분 '밑장빼기'입니다. 일부러 소액권으로 여러장 나눠서 환전을 해주고 손님이 지폐를 세는 동안 작업(?)을 합니다.

 

 

 


 

환전사기를 당하지 않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유념하기 바랍니다.

 

 

1. 환율이 너무 좋은 환전소는 피한다.

높은 환율로 손님을 유인합니다. 환율은 거의 대부분 비슷할 수 밖에 없는데, 유난히 환율이 좋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2. 소액권(20,000 루피아 이하)만으로 환전할 경우 의심한다.

위에 언급한 것처럼 시선을 분산시켜 밑장빼기를 하려는 목적입니다.

 

3. 'No commision' 이라 적힌 곳에서 한다.

환율이 높고, 사기가 없더라도 환전 후에 수수료를 요구하는 곳도 있습니다. 수수료를 제하고 나면 결국 높은 환율로 환전을 한것이 아니라, 다른 곳과 비슷한 혹은 더 손해를 보고 환전한 셈이 되기도 하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4. 정식 환전소에서 환전한다.

정식 환전소에서 환전을 한다면, 1~3번의 케이스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가능하다면 정식환전소에서 환전을 하세요. 이런 곳들은 환전업만 하는 곳이기 때문에 단돈 몇천원 몇만원 때문에 환전사기를 하는 경우가 절대 없고, 환전거래 또한 2~3차례에 걸쳐 확인하기 때문에 의도적이지 않은 실수더라도 일어날 확률이 매우 적습니다. 

 

5. 가능하다면 가이드의 안내로 환전소를 선택한다.

그런데 정식 환전소가 어디인지 모르겠다면 가이드에게 안내 받으면 됩니다. '혹시 가이드가 환전소와 짜고 안내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겠지만, 환전 후 계산이 틀리다면 자신이 바로 의심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을 고려하지 않는 그런 멍청한 가이드가 있을까요? 여러분들의 가이드를 믿으세요. 

 

 

인도네시아 환전.JPG

발리의 정식환전소

 

 

IMG_2088.JPG

롬복의 정식 환전소

 

 

위 처럼 제대로 된 환전 간판을 달고 환전만을 업무로 하는 곳이 정식 환전소입니다. 맨위의 첫번째 두번째 사진과 비교해 보세요. 차이가 확 나죠? 정식환전소라고 해서 환율이 나쁘거나 한 것도 아닙니다. 동전까지 제대로 잘 계산해 주니 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정식 환전소에서 환전하시기 바랍니다. 

 

 


 

내용을 길게 써서, 환전사기가 빈번하게 발생되는 것처럼 오해할 수도 있겠지만, 환전사기는 좀 드문 일이고, 그마저도 대부분 길거리 영세 환전소에서 발생되니 위 주의사항만 알고 있다면 환전사기는 나와는 상관없는 얘기가 될 겁니다.

 

Who's 레디

profile

안녕하세요, 대빵 레디입니다.

블로그
페이스북


여행팁

여행 전과 여행 중에 알아 놓으면 유용한 팁

  1. YUYUANTANG - 중국식 마사지

    동남아시아에 여행을 가서, 빼놓지 않고 경험하고 오는게 있다면 바로 마사지 일 것이다. 한국에서는 받고 싶어도 가격 때문에 망설이게 되는데, 동남아시아에서는 상대적으로 가격도 싸고 마사지 문화도 발달해 있어 어디서 받든지 대개 ...
    Category기타여행정보
    Read More
  2. 호텔 '얼리 체크인'과 '레이트 체크아웃'

    체크인과 체크아웃은 각각 입실과 퇴실을 뜻합니다. 체크인/체크아웃과 관련하여 알아 두어야 할 사항들을 확인해보세요. 1. 체크인/체크아웃 시각 일반적으로 체크인(입실)인 오후 2시 이후 체크아웃(퇴실)은 오전 11시~오후 12시에 이...
    Category여행팁
    Read More
  3. 체크인(입실)과 체크아웃(퇴실) 절차

    호텔이라고 하면 고급스런 이미지가 강한 서비스 업종 중 하나입니다. 그런 곳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그들만의 특별한 방식이 있어서 호텔에서도 척척 잘해낼텐데, 아무것도 모르는 나는 혹시나 호텔에서 창피 당하는 건 아닐까 걱정 하시...
    Category여행상식
    Read More
  4. 여권과 비자(VISA)

    다른 나라를 방문하기 위해서는 항공권 외에 여권과 비자가 필요합니다. 항공권과 여권은 우리나라에서 해결이 되는데, 해당 국가를 방문한다면 해당국가에서 요구하는 비자(VISA)라는 것이 필요합니다. 해당국가에서 방문을 허락하는 일...
    Category여행상식
    Read More
  5. 인도네시아 여행 중 신용카드 사용

    해외여행 시 현금 외에 신용카드 한 두장 정도는 준비하실텐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신용카드가 굉장히 보편화되었지만, 해외 다른 나라들도 다 우리처럼 신용카드를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인도네시아...
    Category여행팁
    Read More
  6. 환전 시 유의사항 (발리/롬복/족자/자카르타 등)

    인도네시아는 호텔을 포함한 거의 대부분의 거래에서 달러보다는 현지화폐 루피아를 많이 사용합니다. 달러를 받는 곳은 여행사나 호텔 등이 거의 전부라 할 수 있는데, 이는 단지 외국인 손님의 편의를 고려한 것 일 뿐 루피아(IDR/Rp)보...
    Category여행팁
    Read More
  7. 호텔에서의 디파짓(데포짓) Deposit

    디파짓(Deposit)이란? 호텔 디파짓(Deposit)은 일종의 보증금입니다. 호텔 체크인 시, 이미 객실료를 지불했음에도 불구하고 신용카드 결제를 요구하기도 하는데요, 이게 뭔가 싶지만.. 당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는 객실료를 다시 결...
    Category여행상식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