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팁

여행상식

호텔에서의 디파짓(데포짓) Deposit

디파짓(Deposit)이란?

호텔 디파짓(Deposit)은 일종의 보증금입니다.

 

호텔 체크인 시, 이미 객실료를 지불했음에도 불구하고 신용카드 결제를 요구하기도 하는데요, 이게 뭔가 싶지만.. 당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는 객실료를 다시 결제하는 것이 아니라 보증금을 맡겨놓는 개념입니다.

 

 

여행팁_디파짓.JPG

 

이 보증금은 호텔에 투숙하는 동안 기물을 파손하거나 혹은 기타 서비스를 이용하고 지불을 거부하는 경우를 우려해 호텔에서 투숙객에게 보증금을 신청합니다. 호텔입장에서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는 거에요.

 

예전에는 현금으로 보증금을 맡기고 체크아웃 후에 다시 되찾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 여러 편리한 점 때문에 신용카드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호텔에 따라서 디파짓을 요구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현지 여행사를 통해 예약을 할 경우 현지여행사가 손님에 대한 보증을 하여 별도의 디파짓 요구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예전의 방식으로 현금으로 디파짓을 걸어도 되고, 이 때는 체크아웃하는 날 다시 돌려받으면 됩니다. 현금 디파짓 때는 별도의 디파짓 영수증을 주는데 잃어버리지 않도록 주의 하여야 하고, 분실을 대비해 영수증 사진을 찍어놓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여행팁_데파짓.jpg

 

신용카드 디파짓 결제의 금액과 방식

디파짓의 금액은 호텔마다 다 제 각각입니다.

1박 객실료의 50%~100% 가량을 요구하기도 하고 숙박일에 상관없이 객실당 50불~200불, 혹은 숙박일수에 맞춰 '1박당 얼마-총합 얼마'의 형식으로 요구하기도 합니다.

 

디파짓 금액을 확인한 뒤에 신용카드로 디파짓 결제가 이루어지는데, 이때 결제의 방식이 호텔마다 좀 다릅니다. 크게 아래와 같이 세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1. 디파짓 금액만큼을 블럭을 거는 방식입니다. 전산 상에 승인만 걸어놓은 것이지 실제로 금액이 인출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체크아웃 때까지 디파짓 금액만큼은 이용하지 못합니다. 체크아웃 때 다시 디파짓 금액만큼 바로 한도가 돌아오구요.

2. 승인처리 되었지만 카드사에서 전표매입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승인내역은 남아있지만 실제로 카드대금 결제일에는 청구가 되지 않구요. 이 부분에서 오해가 발생할 수 있구요.

3. 또는 승인 후 카드사 전표매입까지 이루어지는 경우입니다. 이때는 나중에 매출취소로 잡히고 환불이 됩니다.

 

 

2번의 경우는 카드결제일까지, 3번의 경우는 승인취소일까지의 기간동안 카드 한도에서 디파짓 금액만큼이 빠진 상태라 한도가 줄어드는 상황이 발생됩니다. 해외거래이므로 승인취소까지는 보통 일주일 가량의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이 부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드문 경우이지만 승인취소를 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승인취소가 이루어지는데, 이때 최대 한달(승인날짜와 카드결제일 날짜에 따라 최대 한달) + 일주일의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호텔에서 악의를 갖고 고의적으로 계획하지 않는 이상, 어떤 경우라도 실제로 금액이 추가적으로 인출되는 경우는 없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참고로 저는 2달+15일, 총 75일까지 걸린 적도 있어요. 하지만 이런 경우는 매우매우 드문일이고, 이런 경우도 반드시 환불/취소가 됩니다.

 

 

Who's 레디

profile

안녕하세요, 대빵 레디입니다.

블로그
페이스북


여행팁

여행 전과 여행 중에 알아 놓으면 유용한 팁

  1. YUYUANTANG - 중국식 마사지

    동남아시아에 여행을 가서, 빼놓지 않고 경험하고 오는게 있다면 바로 마사지 일 것이다. 한국에서는 받고 싶어도 가격 때문에 망설이게 되는데, 동남아시아에서는 상대적으로 가격도 싸고 마사지 문화도 발달해 있어 어디서 받든지 대개 ...
    Category기타여행정보
    Read More
  2. 호텔 '얼리 체크인'과 '레이트 체크아웃'

    체크인과 체크아웃은 각각 입실과 퇴실을 뜻합니다. 체크인/체크아웃과 관련하여 알아 두어야 할 사항들을 확인해보세요. 1. 체크인/체크아웃 시각 일반적으로 체크인(입실)인 오후 2시 이후 체크아웃(퇴실)은 오전 11시~오후 12시에 이...
    Category여행팁
    Read More
  3. 체크인(입실)과 체크아웃(퇴실) 절차

    호텔이라고 하면 고급스런 이미지가 강한 서비스 업종 중 하나입니다. 그런 곳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그들만의 특별한 방식이 있어서 호텔에서도 척척 잘해낼텐데, 아무것도 모르는 나는 혹시나 호텔에서 창피 당하는 건 아닐까 걱정 하시...
    Category여행상식
    Read More
  4. 여권과 비자(VISA)

    다른 나라를 방문하기 위해서는 항공권 외에 여권과 비자가 필요합니다. 항공권과 여권은 우리나라에서 해결이 되는데, 해당 국가를 방문한다면 해당국가에서 요구하는 비자(VISA)라는 것이 필요합니다. 해당국가에서 방문을 허락하는 일...
    Category여행상식
    Read More
  5. 인도네시아 여행 중 신용카드 사용

    해외여행 시 현금 외에 신용카드 한 두장 정도는 준비하실텐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신용카드가 굉장히 보편화되었지만, 해외 다른 나라들도 다 우리처럼 신용카드를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인도네시아...
    Category여행팁
    Read More
  6. 환전 시 유의사항 (발리/롬복/족자/자카르타 등)

    인도네시아는 호텔을 포함한 거의 대부분의 거래에서 달러보다는 현지화폐 루피아를 많이 사용합니다. 달러를 받는 곳은 여행사나 호텔 등이 거의 전부라 할 수 있는데, 이는 단지 외국인 손님의 편의를 고려한 것 일 뿐 루피아(IDR/Rp)보...
    Category여행팁
    Read More
  7. 호텔에서의 디파짓(데포짓) Deposit

    디파짓(Deposit)이란? 호텔 디파짓(Deposit)은 일종의 보증금입니다. 호텔 체크인 시, 이미 객실료를 지불했음에도 불구하고 신용카드 결제를 요구하기도 하는데요, 이게 뭔가 싶지만.. 당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는 객실료를 다시 결...
    Category여행상식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