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팁

여행상식

체크인(입실)과 체크아웃(퇴실) 절차

족자카르타 하야트 로비

 

호텔이라고 하면 고급스런 이미지가 강한 서비스 업종 중 하나입니다. 

그런 곳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그들만의 특별한 방식이 있어서 호텔에서도 척척 잘해낼텐데, 아무것도 모르는 나는 혹시나 호텔에서 창피 당하는 건 아닐까 걱정 하시는 분들이 계신가요?

 

그런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요즘은 호텔의 문턱이 많이 낮아진데다가, 호텔 이용이란 것도 사실 알고보면 별 거 없습니다. 해외 호텔들도 마찬가지구요. 그래도 호텔 이용 전 알아 놓으면 유용할 팁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호텔 투숙의 시작과 끝, 체크인과 체크아웃은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살펴보겠습니다.

 

호텔 체크인 절차

 1. 호텔 도착 

호텔에 도착하면 보통 벨보이가 차문을 열어주고, 짐을 꺼내줍니다. 그러니 내가 직접 차의 짐을 꺼낼 필요가 없어요. 간단한 짐만 챙겨서 내린 뒤 로비를 거쳐 프론트 데스크로 안내받습니다. 위 사진의 모습이 프론트 데스크입니다.

 

 2. 프론트 데스크 체크인

프론트 데스크에서 여권을 건네주면 예약 확인 후 직원이 체크인 용지를 줍니다. 기본정보는 여권정보를 참고하므로, 용지의 항목을 다 기입할 필요는 없고 통상적으로 영문이름 / 영문주소 / 이메일 주소 등과 싸인만 해주면 됩니다. 이때 호텔에서 바우처를 요청할 경우 호텔바우처를 주면 되고, 일반적으로 디파짓을 요구하니 신용카드나 현금을 준비하세요.

 

디파짓 관련 정보는 다음링크를 확인하면 됩니다. 

호텔에서의 디파짓(데포짓) Deposit

 

무료라면 객실에서 이용가능한 와이파이 아이디/비밀번호를 요청하여 받고, 객실 키를 받으세요. 이때, 호텔 부대시설 프로모션 쿠폰이나 조식쿠폰을 함께 넣어주기도 합니다.

 

 3. 객실 안내

예약한 객실로 안내받습니다. 1번에서의 짐은 직접 안 들고 와도 됩니다. 벨보이가 방으로 안내해 드립니다. 짐이 도착하면 벨보이에게 팁을 좀 드리는 것이 좋겠죠?

 


호텔 체크아웃 절차

 1. 객실 퇴실

체크아웃 시간에 맞춰 짐을 싸놓고 프론트 데스크로 갑니다. 짐을 직접 들고 내려와도 되고, 벨보이를 이용할 경우 전화로 벨보이를 요청합니다.(보통 객실 전화기의 0번 누른 후 연결)

 

 2. 객실 키 반납

객실 키를 프론트에 반납합니다. 이때 투숙기간 동안 이용한 부대시설/레스토랑/룸서비스/객실 내 미이바 이용료 등이 청구됩니다. 잘못된 것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3. 디파짓 환불

체크인 때 호텔에서 요구한 디파짓을 환불받습니다. 신용카드로 디파짓을 했을 경우라도 혹시 모르니 다시한번 취소요청을 합니다.

 

 4. 짐 확인

벨보이를 불러서 짐을 내려 받았다면 프론트 데스크 쪽 혹은 호텔 입구 쪽에 내 짐이 내려와 있을 겁니다. 빠진 것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물론 위 사항들을 몰라도 크게 불편한 점도 없고 손해 볼 것도 없습니다.

서비스업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는 호텔에서의 절차인만큼 손님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알아서 잘 안내 해 드릴겁니다.

 

 

Who's 레디

profile

안녕하세요, 대빵 레디입니다.

블로그
페이스북


여행팁

여행 전과 여행 중에 알아 놓으면 유용한 팁

  1. YUYUANTANG - 중국식 마사지

    동남아시아에 여행을 가서, 빼놓지 않고 경험하고 오는게 있다면 바로 마사지 일 것이다. 한국에서는 받고 싶어도 가격 때문에 망설이게 되는데, 동남아시아에서는 상대적으로 가격도 싸고 마사지 문화도 발달해 있어 어디서 받든지 대개 ...
    Category기타여행정보
    Read More
  2. 호텔 '얼리 체크인'과 '레이트 체크아웃'

    체크인과 체크아웃은 각각 입실과 퇴실을 뜻합니다. 체크인/체크아웃과 관련하여 알아 두어야 할 사항들을 확인해보세요. 1. 체크인/체크아웃 시각 일반적으로 체크인(입실)인 오후 2시 이후 체크아웃(퇴실)은 오전 11시~오후 12시에 이...
    Category여행팁
    Read More
  3. 체크인(입실)과 체크아웃(퇴실) 절차

    호텔이라고 하면 고급스런 이미지가 강한 서비스 업종 중 하나입니다. 그런 곳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그들만의 특별한 방식이 있어서 호텔에서도 척척 잘해낼텐데, 아무것도 모르는 나는 혹시나 호텔에서 창피 당하는 건 아닐까 걱정 하시...
    Category여행상식
    Read More
  4. 여권과 비자(VISA)

    다른 나라를 방문하기 위해서는 항공권 외에 여권과 비자가 필요합니다. 항공권과 여권은 우리나라에서 해결이 되는데, 해당 국가를 방문한다면 해당국가에서 요구하는 비자(VISA)라는 것이 필요합니다. 해당국가에서 방문을 허락하는 일...
    Category여행상식
    Read More
  5. 인도네시아 여행 중 신용카드 사용

    해외여행 시 현금 외에 신용카드 한 두장 정도는 준비하실텐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신용카드가 굉장히 보편화되었지만, 해외 다른 나라들도 다 우리처럼 신용카드를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인도네시아...
    Category여행팁
    Read More
  6. 환전 시 유의사항 (발리/롬복/족자/자카르타 등)

    인도네시아는 호텔을 포함한 거의 대부분의 거래에서 달러보다는 현지화폐 루피아를 많이 사용합니다. 달러를 받는 곳은 여행사나 호텔 등이 거의 전부라 할 수 있는데, 이는 단지 외국인 손님의 편의를 고려한 것 일 뿐 루피아(IDR/Rp)보...
    Category여행팁
    Read More
  7. 호텔에서의 디파짓(데포짓) Deposit

    디파짓(Deposit)이란? 호텔 디파짓(Deposit)은 일종의 보증금입니다. 호텔 체크인 시, 이미 객실료를 지불했음에도 불구하고 신용카드 결제를 요구하기도 하는데요, 이게 뭔가 싶지만.. 당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는 객실료를 다시 결...
    Category여행상식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