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팁

기타지역정보

수라바야, 인도네시아 제 2의 도시

수도인 자카르타에 이어 인도네시아에서 두 번째로 큰 대도시로 자와섬 동쪽에 위치한다.

 

'산업의 도시', '무역의 도시', '교육의 도시'로 불리기도 하는데, 실제로 인도네시아 유명 대학들이 밀집돼 있고, 외곽엔 각종 산업 단지들이 많이 자리 잡았다. 또한 주요 항구와 공항(주안다 국제공항) 등으로 각종 수출입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수라바야 1.JPG

수라바야 시내의 모습

 

 


수라바야(Surabaya)는 자바어로 '상어'라는 뜻의 'Suro'와 '악어'라는 뜻의 'Boyo'에서 유래한다. 두 단어가 합쳐져 SuroBoyo가 되었지만, 현재는 공식적으로 '수라바야(Surabaya)'라고 불린다. 토착민들 사이에선 여전히 '수로보요(SuroBoyo)'로 칭해지기도 한다. 

 

외지인, 특히 외국인이 수라바야 사람들과 이야기 할 때, '수라바야' 대신 '수로보요'라고 얘기하면 이곳 사람들이 신기해하고 무척 좋아한다. 사업 상 수라바야 사람들과 만날 일이 있다면, 한번 써 먹어보자. 현지인들로부터 호감을 살 수 있다고는 하는데.. 요즘은 게나 고등어나 다 써먹다보니 사람에 따라서 좀 지겨워 하는 경향이 있는 거 같기도 하다.

 

 

찌뿌뜨라 월드.JPG

찌뿌뜨라 월드 몰 (Ciputra World Mall)

 

 


대도시임에도 불구하고 관광거리가 많이 부족한 편이라 관광을 위해 찾는 사람들의 수는 매우 적다. 
대신 비지니스를 위해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은 편. 발리, 자카르타 등을 향하기 위해 이곳을 거쳐가기도 한다. 호텔도 비지니스 호텔이 대부분이고 그 수도 상당히 많다.

 

 

수라바야 거리.JPG


비교적 잘 정비된 도로와 깔끔하게 정돈된 건물들은 인도네시아의 타 도시와는 사뭇 다른 느낌을 준다. 걸어다닐 수 있는 도로가 꽤 있다는 것이 놀랍다. 하지만 모든 거리가 잘 정돈된 것은 아니라, 외각 쪽이나 구 시가지는 인도네시아의 타 도시와 비슷한 수준의 도로 상태를 보인다.

 

그럼에도 도로 정비 수준은 인도네시아 최고수준이라 할 수 있다.(우리나라 수준에서 상상하면 곤란..) 우리나라의 부산과 자매결연을 맺었고, 교민은 약 1,500 여명 거주한다.

 

 

 

인구
수라바야의 인구는 약 300만 명이다. 제 2의 도시라고 하지만 인구 수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인구 증가율은 연 1.4% 정도. 참고로 발리의 인구는 약 350만 명이고, 롬복 역시 300만에 육박한다. 자카르타의 인구는 약 1,000만 명이다. 

 

 

수라바야.JPG

수라바야 북부 주택 밀집지역

 

 


종교
종교는 전체 인구의 약 80%가 이슬람, 10%가 기독교, 나머지 10%가 천주교와 힌두교, 불교 등으로 나뉜다.

 

이슬람의 수가 압도적으로 많지만,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중동의 회교국가의 이미지와는 많이 다른 놀랍도록 개방적이고 세속적 이슬람이 주를 이룬다. 서방 국가에선 가장 이상적인 이슬람 문화의 모습이라고 칭송하지만, 반대로 상대적으로 강경한 이슬람 국가들 사이에선 욕을 먹는 편..

 

종교의 자유가 확실히 보장되고 각 종교 간의 갈등도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다. 단지 무슬림 인구가 많은 정도로 이해하는 게 좋다. 이슬람 사원의 수는 약 1,000개, 무숄라(기도만 할 수 있는 매우 작은 규모의 사원)의 수가 약 2,000개, 교회 약 300개, 성당 약 20개, 힌두사원과 절이 각각 약 10 개 가량 존재한다. 

 


기후
기후는 전형적인 열대기후로 꽤 더운 편이다. 낮에는 32-34도, 밤에는 22-26도 정도이고, 연 평균 기온차가 거의 없다. 통상적으로 우기는 11월 부터 4월 정도까지로 보고, 이 기간에는 종종 홍수와 폭우가 동반되기도 한다. 우기라 해서 매일같이 비가 내리거나 하진 않는다. 다만 비가 내리는 날이 건기보다 많고, 강수량이 높다. 비가 많아서인지 습도도 높은 편이다. 


수라바야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땀을 많이 흘릴 수 있으니 옷의 수를 하루 1.5벌 정도로 계산해서 준비하면 좋겠다. 모두 짧은 소매로 준비하기 보단, 한 두 벌정도 얇은 긴소매 셔츠를 챙기도록 하자. 쇼핑몰이나 호텔 등은 에어컨을 강하게 작동시키기 때문에 실내/외의 온도 차가 크다. 냉방병 주의.

 

 

수라바야 골목길.JPG

수라바야 외곽 골목길의 풍경. 베짜(Becak)은 서민들의 주요 교통수단 중 하나다.

 


인종
다민족 도시라 불려도 좋을만큼 짬뽕이다. 기존 토착민이라 할 수 있는 자바인과 마두라인에 말레이시아, 중국계, 인도, 아랍, 유럽 계까지 뒤죽박죽 섞여있다. 인종 분포가 왠지 말레이시아와 비슷하다.

 


언어
인도네시아의 공용어인 바하사 인도네시아(Bahasa Indonesia)와 자바어, 지역별 토착어(바하사 수로보요안)가 사용된다. 일상 생활에서 영어는 사용치 않으나 비교적 폭 넓게 사용되는 듯 하다. 

 

Who's 레디

profile

안녕하세요, 대빵 레디입니다.

블로그
페이스북


여행팁

여행 전과 여행 중에 알아 놓으면 유용한 팁

  1. 인도네시아의 놀이문화 - 쇼핑 몰에서 놀아요

    오늘은 인도네시아의 놀이 문화 중 하나를 소개할까 한다. 인도네시아의 젊은이들은 어떻게 놀까? 사람 사는게 거기서 거기라 우리와 다른 특별하게 신박한 놀이 문화가 있는 건 아니지만, 특징적인 것을 하나 소개하자면 바로 몰(mall)에...
    Category기타여행정보
    Read More
  2. 가루다 항공

    인도네시아의 국영 항공사. 1949년 설립됐고 대주주는 인도네시아 정부(60.5%)이다. 보유 항공기 수는 총 169여대로 취항지 수는 국내선의 경우 약 60여곳 국제선의 경우 인천을 포함하여 약 20여 곳에 이른다. 항공기 수와 취항지 수는 ...
    Category기타여행정보
    Read More
  3. 리뽀 몰 (Lippo Mall)

    인도네시아 대기업 '리뽀 까라와찌 그룹 (Lippo Karawaci Group'에서 운영하는 중간급(Mid-range) 쇼핑몰. 60개 이상의 리뽀몰(Lipoo Mall) 지점이 인도네시아 30여 개의 지역에 고루 분포돼 있다. 자카르타는 말할 것도 없이 우...
    Category기타여행정보
    Read More
  4. 라이언 에어

    인도네시아의 저가 항공사. 유럽의 저가 항공으로 이미 유명한 라이언에어(Ryan Air)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 다른 항공사다. 인도네시아 항공사 중 두 번째로 크고, 저가 항공사와 민간 항공사 중에서는 가장 큰 규모다. '자카르타 수...
    Category기타여행정보
    Read More
  5. 수라바야, 인도네시아 제 2의 도시

    수도인 자카르타에 이어 인도네시아에서 두 번째로 큰 대도시로 자와섬 동쪽에 위치한다. '산업의 도시', '무역의 도시', '교육의 도시'로 불리기도 하는데, 실제로 인도네시아 유명 대학들이 밀집돼 있고, 외곽...
    Category기타지역정보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